쁘띠 팔레: 근대성의 파리 1905-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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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14일- 2024년 4월 14일
Petit Palais : Le Paris de la modernité 1905-1925
쁘띠 팔레는 '낭만주의 파리(1815-1858)', '파리 1900, 스펙타클 시티'에 이어 3부작의 마지막 파트 '근대성의 파리(1905-1925)'에 할애한다. 개인적으로 작년 겨울에 관람한 전시 중에서 가장 오래 기억에 남을 만큼 인상적이었다. 마치 20세기 파리로 타임머신을 타고 간 것처럼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벨 에포크(Belle Époque) 부터 광란의 1920년대까지, 파리는 전 세계 예술가들을 계속해서 끌어들이며 혁신의 중심지이자 엄청난 문화적 영향력의 본거지가 되었다. 이 전시는 로베르 들로네, 마르셀 뒤샹 마리 로랑생, 페르낭드 레제,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차나 올로프, 파블로 피카소, 마리 바실리프 등의 작품 400여 점을 선보이는 엄청난 규모의 전시이다.
폴 프와레, 잔느 랑방의 의상, 까르띠에의 보석, 르 부르제의 항공 우주 박물관의 비행기, 심지어 뮐루즈(Mulhouse)의 국립 자동차 박물관에서 대여한 자동차도 전시되어 있어 볼거리가 가득했다. 패션, 영화, 사진, 그림, 조각, 그림뿐만 아니라 춤, 디자인, 건축 및 산업을 통해 1905년부터 1925년까지의 놀라운 창의성을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하는 현대 파리의 역사는 선형적이지 않으며, 수많은 충돌 사고로 특징지어진다는 것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발전하지 않고 다양한 사건이 겹치고 뒤엉키며 복잡하게 전개되었다는 점이 파리의 예술계를 더욱 풍부하게 했다.
당연히 현대성은 기술과 산업의 진보도 포함한다. 자전거, 자동차, 항공의 발전으로 모든 것이 가속화되었으며 그랑 팔레(Grand Palais)에서 열렸던 무역 박람회도 소개한다. 당대 현대 예술가들의 쇼 참석이 그들의 작품에 어떻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까지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또한 이 시기 여성의 역할을 조명한다. 여성 예술가들이 아방가르드에 전적으로 참여했다는 점을 언급한다. 특히 빅토르 마르그리트 (Victor Margueritte)는 1922년 소설 라 갸르손 (La Garçonne)을 발표했는데 이 작품은 당시 신여성 현상을 다룬 것으로, 플래퍼 스타일을 소개했다. 전통적인 여성상과는 달리 자유로운 삶을 살며 독립적인 태도를 보이며 여성들이 사회적 편견을 뛰어넘으며, 여성 해방의 상징으로 그 위치를 더욱 견고히 했다. 그 중에서도 조세핀 베이커(Joséphine Baker)는 20세기 초반의 미국 출신 가수, 배우이자 활동가였는데 프랑스에서 특히 큰 인기를 끌었다. 그녀는 또한 제2차 세계 대전 중 프랑스 저항 운동에서도 참여하였으며, 이 공로로 프랑스 정부로부터 많은 영예를 받았다.
100년 전 파리의 모습을 보면서, 이 도시가 어떻게 세계적인 문화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는지를 고찰할 수 있었다. 전 세계에서 모여든 예술가와 관광객들이 모두 파리를 그 어느 때보다 '세계의 수도'로 만들고 있었던 것이다. 현대성과 기술의 혁신, 그리고 문화의 진보에 초점을 맞춘다면, 파리는 그 자체로 예술의 상징이며, 오랜 세월 동안 그 매력을 유지해온 도시로서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 전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