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혜숙 개인전 《공간을 유영하는 대화》 성료
작품을 통해 관계, 시간, 공간에 대한 작가의 철학을 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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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아트센터 성남큐브미술관 반달갤러리가 고혜숙 작가의 한국적 정서와 미를 통해 소통하는 공간 작품 30여 점을 지난 8월 3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성남문화재단이 지역의 역량 있는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집중 조명하는 기획전인 ‘2024성남작가조명전’의 네번째 전시이다.
고혜숙 작가는 지난해 성남 거주 및 활동작가를 지원하기 위해 진행한 "성남의 발견전" 공모의 최종 선정 작가로 한국의 전통조각보에 대한 재해석과 관계의 성찰을 주제로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깊이 들여다볼 수있는 작품을 추구하고 있다.
고혜숙, 사잇길에서, 2022. Cor-ten Steel, Stainless Steel, 67X40X163cm. © 작가, 반달갤러리
고혜숙 개인전《공간을 유영하는 대화》전시전경 © 작가, 반달갤러리
고혜숙 개인전《공간을 유영하는 대화》전시전경 © 작가, 반달갤러리
landscape, 2024. Stainless Steel, Candy Coloring, 32 x 120 x 9cm. © 작가, 반달갤러리
고혜숙 개인전《공간을 유영하는 대화》전시전경 © 작가, 반달갤러리
고혜숙, 사잇길에서, 고목, 2018, (each)50x45x10cm.© 작가, 반달갤러리
고혜숙 작가는 작가노트를 통해 "공간을 유영하는 대화"는 전통조각보를 3차원으로 해체와 재배치를 통해 관객이 동선에 적극 참여하여 공생과 상생, 인간과 자연의 조화, 주체와 객체를 넘어 사이의 관계와 소통을 통해 우리의 미래를 본다." 라며 전시 의미를 설명했다. 특히, 작가는 조각이 가진 힘은 크기나 강함이 아닌, 깊이에 대한 숙고와 타인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며, 작품을 통해 관객이 공간과 시간의 흐름을 느끼고 사물과의 대화를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미술평론가 최태만 교수(국민대 예술학부)는 고혜숙 작가의 작품 제목 '사-잇길(Inbetween)'이 작가의 작업 세계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고 했다. 최 평론가는 작가가 전통과 현대, 물질과 정신 등 다양한 경계 사이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고 있다고 분석하며, 특히 한국의 전통에 대한 해석과 관계의 성찰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작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평했다.
성남문화재단은 이번 전시를 통해 지역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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