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정, Believing is Seeing > 전시평론ㆍ작가노트

본문 바로가기

전시평론ㆍ작가노트


전시평론ㆍ작가노트 



최윤정, Believing is Seeing

본문


 



작가노트


이번 전시를 통해 욕망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을 보여줍니다. pop kids 시리즈는 미디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의 단면에 대한 메시지 중심의 시리즈입니다. 주름의 형태를 중심으로 표현된 다소 추상적인 folds 시리즈는 생명이 존재하고자 하는 의지 그 자체의 욕망에 대한 시리즈입니다.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0_7215.jpg

pop kids #21_72.7×72.7cm_oil on canvas_2010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1_1813.jpg

pop kids #44_65.2×100cm_oil on canvas_201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0_1696.jpg

folds #08_34×130cm_oil on canvas_201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1_5635.jpg

hero#03_37×47cm_serigraph on paper_2021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1_9905.jpg

hero#02, 37×47cm, serigraph on paper, edition  5ea, 2021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2_3865.jpg

hero#01_37×47cm_serigraph on paper_2021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2_8953.jpg

pop kids #122_30×30cm_oil on canvas_202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8803_6214.jpg

pop kids #120_200×200cm_oil on canvas_2022



Pop Kdis

pop kids는 현재를 표현하고자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저는 현재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욕망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작가로서 제가 살아가는 이 시대 사람들의 인식의 틀과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 섬세하게 들여다보고자 노력합니다.

현대사회는 과거 어느 때보다 미디어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회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인간 사고의 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와 인간의 욕망에 주목하면서 작업합니다.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들은 스스로 욕망하기 전에 미디어로부터 행동을 권유받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에 끌립니다.

인간은 모두 사고와 행동의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pop kids에서 안경은 프레임을 상징하는 장치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의 사고의 프레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는 특정 브랜드와 이슈를 우리에게 각인시키는데, 우리는 많은 순간 설득되고, 수용하고, 욕망합니다.

때로는 언론이 만들어낸 이미지와 이슈의 무비판적인 수용과 소비에 주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메시지를 개인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현대의 모습에 주목합니다. 저는 팝키즈 시리즈를 통해 현대적 사고의 틀에 대해 묻는데요, 때때로, 진지하고 때로는 즐겁게 제가 살아가는 시대를 그리고자 합니다.

 

pop kids 시리즈는 현대인의 사고의 프레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와 인간의 욕망과 존재방식에 대한 작업입니다.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599_5479.jpg

folds #07_80×80cm_oil on canvas_201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603_782.jpg

folds #06_33×24cm_oil on canvas_201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604_3027.jpg

folds #05_33×24cm_oil on canvas_201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604_7053.jpg

folds #04_33×24cm_oil on canvas_201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605_8671.jpg

folds #15_24×19cm_oil on canvas_202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606_0448.jpg

folds #14_24×19cm_oil on canvas_2023



582c7abe41c65553eb9fcf73aeafedd8_1693287606_5399.jpg

folds #13_24×19cm_oil on canvas_2023



Folds

자연과 인공물에 존재하는 주름의 형태를 양식화한 시리즈로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인상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오래 전에 어디선가 스쳐보았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인간은 다양한 직접, 간접 경험을 통해 형성된 인식의 틀에 존재하는 것만을 본다는 이야기는 저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하나의 사건에 대해서도 자신이 믿는 가치에 상응하는 부분을 보고자 무던히 애쓰는 경우를 우리는 일상의 삶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합니다.

 

나의 욕망이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해 생각하던 어느 날 좀 더 관조적 입장으로 욕망을 바라보고 싶었습니다. 그 때 떠오른 하나의 생각은욕망은 존재를 향하는 의지가 아닐까?’라는 것입니다. pop kids는 현대인의 사회적 삶에서의 존재방식에 대한 단상이라면, folds는 생명을 포함한 물질의 존재 방식에 대한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단상입니다. 저는 folds 시리즈를 제작하면서 캔바스라는 시각적으로 어떤 에너지가 느껴지지 않는 물질과 물감 등의 다른 물질이 만날 때 장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에너지의 중첩을 통해 표현되는 작은 에너지를 시각화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최윤정


Choi Yunjung, 崔允禎

 

Educational Background

2006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졸업

1994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Solo Exhibition (selected)

2023     Believing is Seeing (아터테인 갤러리, 서울)

           POP KIDS (갤러리H, 서울)

2019     최윤정 초대전 (갤러리H, 청주)

2018     There Being (갤러리 반디트라소, 서울)

2016     Follow Me (갤러리 반디트라소, 서울)

           Pop Kids (YTN Art Square, 서울)

2014     Into The Pinhole (A.Style, 홍콩)

           Show Me the Money (갤러리 그리다, 서울)

2013     Desire (가일미술관, 가평)

           Into The Pinhole (갤러리 192, 서울)

2010     Fantasyland (사이아트 갤러리, 서울)

           최윤정 개인전 (위드스페이스 갤러리, 베이징)

2009     Moderno (부산아트센터, 부산)

2008     Nostalgia (한전프라자 갤러리, 서울)

 

Group Exhibition (selected)

2023     드로잉박스 (아트레온 갤러리, 서울)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연희아트페어 (아터테인 갤러리, 서울)

           세상의 모든 드로잉 (아터테인 갤러리, 서울)

2022     19th Asian Art Biennale Bangladesh 2022 (National Art Gallery, Dhaka)

           I Am What I Paint (칼리파 갤러리, 서울)

           욕망 (아트레온 갤러리, 서울)

           토탈 서포트 (토탈미술관, 서울)

           Art Project,22 (아트스페이스 케이씨, 판교)

           울산아트페어 (울산전시컨벤션센터, 울산)

           연희아트페어 (아터테인, 서울)

           천년길 위에 새겨진, 너와 나의 시선 (경기새천년길갤러리, 수원)

           세상의 모든 드로잉 (아터테인, 서울)

2021     거대한 뿌리 (인사아트센터, 서울)

           세상의 모든 드로잉 (아터테인, 서울)

           연희아트페어 (아터테인, 서울)

           현대미술로 바라본 여성 인권 이야기_행진 (아트노이드178, 서울)

           현대미술로 바라본 여성 인권 이야기_행진 (금정예술공연지원센터갤러리, 부산)

           현대미술로 바라본 여성 인권 이야기_행진 (서구문화회관, 인천)

           공감 2021 (아트레온 갤러리, 서울)

           조형아트페어 (코엑스, 서울)

           어반 브레이크 (코엑스, 서울)

2020     시각적 상상력 (서해미술관, 서산)

           자화만사성 (아트 터미널-작은미술관, 정선)

           카트 뮤지엄 (아트 터미널-작은미술관, 정선)

           슈퍼 콜렉션 (슈페리어 갤러리, 서울)

           예술하라 (팔레드서울, 서울)

           일상으로부터 (갤러리 더플로우, 서울)

           모두의 드로잉 (아터테인, 서울)

2019     WIT : What's the Issue These days? (조선대학교미술관, 광주)

           이웃작가들 (나무아트, 서울)

           Art Busaan (Bexco, 부산)

           가족의 정원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Do The Right Thing (제주조각공원 전시관, 제주)

           Do The Right Thing (국회의원회관, 서울)

2018     SCOPE MIAMI (마이애미비치, 마이애미)

           대구아트페어 (대구컨벤션센터, 대구)

           상하이 아트 페어 (상하이 월드 엑스포 엑스비션&컨벤션 센터, 상하이)

           아트 마이닝 (DDP, 서울)

           코리안 팝아트 (하남문화재단, 하남)

           Do The Right Thing (성북구청갤러리, 서울)

           오산시립미술관 신소장품전 (오산시립미술관, 오산)

2017     미디어 엑스터시 (경북대학교미술관, 대구)

           Fantastic Show Show Show (갤러리 자인제노, 서울)

           Do The Right Thing (글렌데일도서관, LA)

           아라리 플랫폼POP (아트 터미널_작은 미술관, 정선)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 건

김현실 개인전 《그대의 세계》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그 순수성에 대해 묻다 홍경한(미술평론가) 작가 김현실의 작품들은 차분하면서도 강렬한색과 거친 선, 단순한 형태와 여타 상징적인 요소로 특징지어진다. 원시주의와 신표현주의적 여운 탓인지 원초성이 강하고, …

아트앤컬처

우지윤 개인전 《딸기의 장소》

어깨를 맞대고 바라보는 곳글 나가람이전 개인전에서 선보였던 그림들은 제 3자를 어떤 기억과 풍경으로 이끄는 듯 했다. 이번 전시에서 선 보이는 그림들은 보다 친밀하고, 사적이며 가까운 거리감으로 다가온다. 첫 인상은 이러하다: 사적이면 서 뒤로 물러나 있는, 조용하지만…

아트앤컬처

이정원 개인전 《푸른 산의 환영展》

몸으로 만나는 환영의 공간-이정원의 山中摸索

몸으로 만나는 환영의 공간-이정원의 山中摸索서길헌(미술비평, 조형예술학박사)산에서 길을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산에는 이미 나 있는 길 외에도 수많은 길이 잠재적으로 열려있어서 혼돈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산에 올라가서 만나는 다양한 감각을 한정된 캔버스에 옮기는 것…

아트앤컬처

김혜나, 사냥꾼이라는 이름으로

김혜나, 사냥꾼이라는 이름으로글 김솔지(더블데크웍스)물에 가라앉은 나비 날개 가루김혜나의 그림은 일렁이는 순간을 담아낸다. 그림은 두껍지 않다. 여러 층을 쌓아 올린 마티에르는 얕은 두께에도 두터운 층을 지니고 있다. 층 사이로 비치는 색상은 다채롭다. 세상이 수만 가…

아트앤컬처

이경미 ‘Last night and Neurath’s boat(지난 밤과 노이랏의 배)’ 展

복제의 복제, 의미의 이동

‘New Vertical Painting – Dürer’s apocalypse’복제의 복제, 의미의 이동김석모 (철학박사, 미술사학자)작가 이경미는 관찰한다. 대상이나 사태 혹은 현상을 관찰한다. 그리고 분석한다. 그에게 분석은 의식의 여과 과정 이다. 주관적 경험에…

아트앤컬처

영원히 끝나지 않을 이야기, 그리고 <사:람>

따뜻한 시선으로 ‘사람’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김소형

영원히 끝나지 않을 이야기, 그리고 <사:람>  이진명(미술비평ㆍ철학박사) 시인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시를 그저 쓰기에 시인이라 불리는 사람이다. 또 하나는 시를 쓰지 않고는 도저히 이 세상을 살아갈 수가 없기에 시인으로 인정 받는 …

아트앤컬처

박현주, 윤종주, 이환권 3인전 《美妙: nuance 미묘》

미묘, 지각과 인식이 미끄러지는 틈새

미묘, 지각과 인식이 미끄러지는 틈새 황인(미술평론가)화가 박현주, 윤종주 그리고 조각가 이환권의 ‘미묘’ 삼인전이 열린다. 인간이 사물을 판단하고 느끼는 데에는 인식의 영역과 지각의 영역이 있다. 이 둘은 연결되면서도 독립적이다, 일상적인 삶에서는 …

아트앤컬처

일상성(日常性), 존재와 부재의 흔적(痕迹)을 수놓다

김수자 개인전, 사유(思惟)로서의 존재의미

일상성(日常性), 존재와 부재의 흔적(痕迹)을 수놓다 이 태 호(미술평론가)사유(思惟)로서의 존재의미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라고 하는 유명한 코기토(Cogito) 명제로 널리 알려진 프랑스의 유명한 …

아트앤컬처

박용일 《He-story 봄》

너무 많은 삶의 사연, 그릴 수 없어 보따리로 묶다 글 홍경한(미술평론가) ‘보따리’(褓따리)는 보자기에 물건을 싸서 꾸린 뭉치다. 보따리는 한국의 문화와 역사, 생활상에 자주 등장해 왔다. 그것은 본래 물건을 운반하거나 보관하는 데 사용되었…

아트앤컬처

임현주의 낙화, 그 무지갯빛 감성 치유

임현주의 낙화, 그 무지갯빛 감성 치유변종필(미술평론가, 제주현대미술관장) 인간은 아름다운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주제와 형식의 조화를 추구하려는 유희충동을 느낀다. 이를 통해 인간은 더 자유롭고 완전한 존재로 성장한다. 유희충동은 때때로 인간의 감성과 지적 발…

아트앤컬처

Cloud Wave: Nick Schleicher 닉 슐라이커

다양한 형태의 셰이프트 캔버스(Shaped Canvas)로 구축한 색면추상회화

글│강주연 Gallery JJ Director  “현존과 부재, 은폐와 폭로의 율동적인 교체만이 시선을 깨어 있게 한다.” –한병철, 『아름다움의 구원』 갤러리JJ는 2024년을 맞이하여 자유로운 형태의 색면추상 회화로 삶의 다양…

아트앤컬처

이상향과 만난 AI望산수도

김최은영(2023광주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전시감독) 일상에서 기술을 분리시킬 수 있는가 그리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디지털 매체 시대에 테크놀로지를 또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모든 예술은 명명되기 이전 존재한다. 오늘의 AI아트 역시 그렇다. 예술가들은 청…

아트앤컬처

이윤서 개인전 《그림 그린 그림 Painting painted Painting》

그림 그린 그림,  Painting painted Painting 02, 2023, Oil on canvas, 162.2 × 130cm (이미지=갤러리조선)그림 그린 그림 05 Painting painted Painting 05, 2023, Oil o…

아트앤컬처

아담 핸들러: 소녀와 유령 (Adam Handler: Girl & the Ghost)

유한한 삶의 허무를 극복하고 희로애락을 위트있게 표현

"어린아이는 천진난만이요, 망각이며, 새로운 시작, 놀이, 스스로의 힘으로 굴러가는 수레바퀴이고, 최초의 운동이자 신성한 긍정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갤러리JJ는 천진난만한 고스트와 소녀 이미지를 통한 소통의 언…

아트앤컬처

열람중최윤정, Believing is Seeing

 작가노트이번 전시를 통해 욕망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을 보여줍니다. pop kids 시리즈는 미디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의 단면에 대한 메시지 중심의 시리즈입니다. 주름의 형태를 중심으로 표현된 다소 추상적인 folds 시리즈는 생명이 …

아트앤컬처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