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비엔날레 제60회 국제미술전 한국관 전시 귀국보고전 《구정아–오도라마 시티》 개최
아르코미술관 , 2024년 12월 20일부터 2025년 3월 23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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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아르코미술관(관장 임근혜, 이하 미술관)은 베니스비엔날레 제60회 국제미술전 한국관에서 선보인 «구정아–오도라마 시티»의 귀국보고전을 12월 20일(금)부터 2025년 3월 23일(일)까지 아르코미술관 제 1, 2 전시실 전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7개월의 대장정을 마친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의 국내 귀국전이다. 한국관의 구성과 마찬가지로 구정아 작가가 참여하고 이설희(덴마크 쿤스트할 오르후스 수석 큐레이터)와 야콥 파브리시우스(덴마크 아트 허브 코펜하겐 관장) 공동 예술감독이 기획한다. 특히 이번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은 1995년 개관 이래 첫 공동 예술감독이라는 점에서 이목을 끌었다.
구정아, 오도라마 시티»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귀국전, 2024, 아르코미술관, 설치 전경, © 작가, 사진 고정균
구정아, 오도라마 시티»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귀국전, 2024, 아르코미술관, 설치 전경, © 작가, 사진 고정균
구정아, 오도라마 시티»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귀국전, 2024, 아르코미술관, 설치 전경, © 작가, 사진 고정균
한국관은 「뉴욕 타임즈 주목할 10대 국가관(New York Times T Mag, 4월 24일)」, 「아트시 예고편 소개 5명 큐레이터(Artsy, 3월 20일)」, 「아트넷 뉴스 베니스비엔날레 핫한 작가들(Artnet news, 4월 12일)」, 「아트 골져스 꼭 봐야 할 국가관(The Art Gorgeous, 4월 12일)」, 「아트시 7명의 컬렉터가 주목한 베니스비엔날레(Artsy, 4월 23일)」 등에 선정됐으며, 「아트리뷰(ArtReview, 4월호)」, 「프리즈(Frieze, 4월호)」, 「아트 바젤(Art Basel, 4월 9일)」 「아트 아시아 퍼시픽(Art Asia Pacific, 4월 11일)」 등과 인터뷰 진행했다. 「플로트(Flaunt, 4월호)」, 「썸띵 큐레이티드(Something Curated, 4월 18일)」, 「보그(Vogue, 4월 29일)」, 「미술세계」(5월 4일) 등에는 심층 리뷰가 게재됐으며, 덴마크 루이지애나 미술관에서 운영하는 저명한 아트 영상 플랫폼 루이지애나 채널(Louisiana Channel)에서 촬영을 진행하는 등, 국내외 미술계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성공적으로 전시를 마쳤다.
«구정아–오도라마 시티»는 한국관 최초 관객 참여형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구정아 작가와 전시팀은 전 세계인이 가진 ‘한국의 도시, 고향에 얽힌 향의 기억’을 수집하기 위해 오픈 콜을 온·오프라인(소셜 미디어와 광고, 언론 보도, 개별 미팅과 서한) 채널을 통해 배포했다. 2023년 6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한 설문은 한국 외교부 및 통일부, 재외 한국대사관, 한국계 입양인과 커뮤니티, 세계 각지의 한인, 한인 학교 및 한국계 미국인 협회, 북한에서 태어나 남한에 사는 사람들, 북한 이탈 주민과 그들을 지원하는 재단, 북한을 방문한 외국인 및 서울 외신 기자 클럽 등 여러 기관과 단체에 전달되었다.
한국에 대한 향기 기억의 범위를 한반도라는 지역 너머까지 확장하기 위해, 한국인이라는 범주를 대한민국 출생 및 거주에만 한정하지 않았고, 다국적 외국인과 더불어 남한에 정착한 북한 새터민을 포함했다. 모든 경계를 초월하는 향을 매개로 수집한 전 세계 참여자들의 이야기 약 600여 편은, 베니스비엔날레 프리뷰 첫날인 지난 4월 17일 한국관 홈페이지(www.korean-pavilion.or.kr)에서 업로드되었고, 모집에 참여한 모든 참가자의 이름은 한국관 전시 도록에 게재되었다.
한국관 전시가 진행되는 동안 600여 편에 달하는 사연들에 대한 문의 및 관심이 지속되어, 귀국전은 이 ‘비하인드 스토리텔링’을 주축으로 전시를 구성했다. 전시장 1층에는 이번 한국관 전시를 위해 수집한 600여 편의 이야기가 모두 공개되는데, 이 답변들은 약 120개의 출력된 배너가 움직임을 달리해 설치된다. 2층에는 수집한 이야기를 토대로 조향한 17개의 서로 다른 향기가 소형 뫼비우스 링에 담겨 곳곳에 전시된다. 스토리를 공유했던 관람객은 직접 본인의 기억을 전시장에서 다시 만날 수 있으며, 소소하고 내밀한 경험이 향기와 융합된 후 다양한 층위의 공감대를 발현시켜 일상의 시공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감각적 활동이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 제목 ‘오도라마’는 향을 뜻하는 ‘오도(odor)’에 드라마(drama)의 ‘라마(-rama)’를 결합한 단어이다. 구정아는 후각과 시각을 공감각적 매체로 하여, 가시와 비가시의 경계를 탐구하고 두 세계 너머의 열린 가능성을 제시했다. 향과 스토리를 결합하려는 시도는 귀국전에서도 이어진다. 이번에는 오픈콜의 사연을 통해 소통과 우연, 공간과 관람객 사이에 에너지 연결에 집중한다. 냄새와 향기가 기억에 작용하는 방식을 공간적 조우의 다양한 뉘앙스를 통해 살피며, 우리가 공간을 회상하는 방식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임근혜 관장은 “우스와 벤치 등 조각적 요소가 포함된 한국관 전시와는 달리, 향기와 서사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귀국전은 베니스와는 또 다른 감각으로 한국 관람객을 만나게 될 것”이라 밝혔다.
전시는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 소재한 아르코미술관에서 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할 수 있고 입장료는 무료다. 전시 및 프로그램 정보는 아르코미술관 홈페이지(www.arko.or.kr/artcenter/)와 공식 소셜 미디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전시 및 귀국보고전은 2015년부터 미술전 한국관 전시를 후원해 온 현대자동차가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였으며, 논픽션, 루마 재단, 디네슨, 러쉬코리아, 일진문화재단, 블룸버그, 니콜레타 피오루치재단, 아그네스 비, 바자 아트, 아트허브코펜하겐, 루이지애나 채널, 알바라한 브루다이스, 필라 코리아스, 핑크써머 갤러리, 피케이엠 갤러리가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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