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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오 베도바 개인전 ⟪색, 그리고 제스처 (Colour and Gesture)⟫ 개최

타데우스 로팍 서울 포트힐, 2023년 11월 16일—2024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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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데우스 로팍 서울은 오는 11월 16일부터 2024년 1월 13일까지 이탈리아 추상화가 에밀리오 베도바(Emilio Vedova) 의 국내 첫 개인전을 개최한다. 


베도바는 특유의 대담한 색채와 역동적인 제스처가 돋보이는 추상 문법으로 미술계에 깊은 영향력을 행사한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약  25년에  걸친  작가의  작품세계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이 기간동안 특히 증폭된 그의 예술적 어휘는 동료 화가이자 절친한 친구 게오르그 바젤리츠(Georg Baselitz)를  비롯한  후대  신표현주의  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영향은 현대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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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오 베도바, ... Da dove ... 1983 - 13, 1983.

캔버스에 아크릴, 니트로 페인트, 파스텔, 목탄과 모래. 230 x 300 cm (사진=타데우스 로팍 서울 포트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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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itled, 1983, 캔버스에 아크릴, 파스텔, 시멘트와 모래 , 160 x 290 cm (사진=타데우스 로팍 서울 포트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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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 la Spagna 1962 - n.5⟫를 작업하고 있는 에밀리오 베도바, 1962. (사진=타데우스 로팍 서울 포트힐)



1919년 베네치아의 장인(匠人) 가문에서 태어난 베도바는 예술가로서의 재능을 스스로 키워 나갔다. 1943년, 회화의 혁명적 잠재력을 지지하는 이탈리아 반파시스트 단체 코렌테 (Corrente)에 가입한 작가는 이로부터 3년 후 정치 미술에 있어 추상만이 유효한 형식이라는 선언문에 공동 서명하기도 했다.  1948년에  개최된  제24회  베니스  비엔날레를 시작으로 꾸준히 작품을 출품했던 작가는 1997년 평생공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수년 동안 베를린과 베니스를  오가며  활동했던  그는  제  1회  카셀  도큐멘타 (1955)에 참가한 이후 1959년, 1964년 그리고 1982년까지 지속적으로 기여하였으며, 이외에도 미국과 유럽을 망라하는 세계 유수의 기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하며 국제 미술계에 그의 입지를 견고히 확립했다.


타데우스  로팍  서울에서  선보이는  회화들은  색,  그리고 제스처가 불가분의 관계로 얽혀져 있다. 그 중에서도 1980 년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작가의 예술 인생을 조망했을 때 단연 주축이 되는 작품들이다. 베도바는 51세의 나이에 작품 연구를 위해 멕시코로 향했다. 특히 그곳에서 마주한 광활한 풍경과 냄새, 다채로운 색감, 그리고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José Clemente Orozco)의 정치적 색이 짙게 묻은 벽화는 작가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는데, 이는 당시 그의 1960-70년대  작품에  지배적이었던  흑백  색조에서  벗어나  보다 강렬한 색채와 필치가 전면으로 드러나는 대규모 추상회화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멕시코에서의 경험이 작가의 예술적 발전에 핵심적인 촉매가 되었지만, 그의 회화는 여전히 그의 뿌리인 베네치아에 근간을 두고 있었다. 베네치아의 건축, 색, 빛, 물, 심지어 도시의 모래까지 작품에 담아낸 베도바는 모래와  아크릴  물감을  혼합하여  마치  지형을  연상시키는 질감 있는 표면을 구현하기도 하였다. 작가는 의식적으로 베네치아의  걸출한  예술  제작  전통과  결을  같이하고자 했으며, 이는 자신의 대규모 회화를 16-17세기 베네치아에서 보였던 웅장한 캔버스 예술의 용어를 따 ‘텔레리(teleri)’라 명명한 데서 더욱 잘 확인된다. 그는 바로크 양식으로 건축된 교회 내부를 스케치하며 그림을 배웠고, 베네치아의 거장들, 특히  빛과  색을  결합함으로써  감각적으로  인간  조건을 표현했던 틴토레토(Tintoretto)의 작품을 모방하며 연구에 매진했다. 틴토레토의 극적인 공간 처리법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베도바는 빨강, 노랑, 초록의 선명한 색채 위에 흑과 백의 물감으로 자신의 제스처를 수놓아 균형을 맞추었는데, 이는 베네치아 화풍의 관습을 작가만의 관점과 방식으로 재정립한 것이다.


베도바는 화가로서의 생애 동안 회화가 신체적 퍼포먼스에 뿌리를 둔 인간의 행위라는 신념을 유지했다. 작가는 끝까지 화업을 놓지 않았는데, 이번 전시에서 그가 작고한 해인 2006 년에 제작된 작품들도 함께 선보인다. 일련의 작품 위에서 색은 제스처를 구현하는 매개체로써 형태를 이루고, 두터운 물감 위에 지나간 손과 손가락 흔적은 작가의 존재를 여실히 드러낸다. 그는 강렬한 제스처를 주변 세계에 대한 자신의 날것 그대로의, 그리고 때로는 격렬한 반응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이해했으며, 이는 정치적 성격을 띠던 작가의 초기작과도 연결된다. 베도바가 형상하는 제스처는 무의식이나 형식적 추진으로부터  출발하는  미국의  추상표현주의나  유럽의 앵포르멜에서  주창하는  바와는  다르다.  작가에게  각각의 제스처는 명확하고 의식적인 과정의 결과였으며, 이에 대해 그는 ‘내 작업은 구조로 가득 차 있다. 이들은 내 의식의 구조이다.’라고 덧붙였다. 넘치는 활력이 느껴지는 그의 매체 활용은 곧 인간 행동의 중심에 있는 정서적, 그리고 심리적 충동을 드러내는 ‘내적 추진력(propulsion)’의 방출이었다.


타데우스 로팍 서울은 내달 2일, 미술 에세이스트 이소영 작가와 함께 전시연계 교육프 로 그램을 개최한다. 12월 2일(토) 오전 11시에 진행되는 ⟨토크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대중에게  에밀리오  베도바의  작품세계를  소개할 예정이다.


에밀리오  베도바(1919–2006)는  20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베도바는 세계를 무대로 유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을 선보였던 작가이자, 또 동시에 헌신적인 예술 교육자였다. 그는 베를린과 잘츠부르크, 그리고 베니스에서 오랜 기간 교편을 잡았으며, 1965년과 1983년에는 미국에서 강연을 펼치기도 했다. 작가 는 그가 숨을 거두던 2006년 10월 25일까지 예술적 실험을 멈추지 않았다. 베도바와 그의 아내가 설립한 에밀리오 베도바 재단(Fondazione Emilio e Annabianca Vedova)은 20세기 미술사에서 베도바가 차지하는 위상과 중요성을 알리는 것에 주안을 두고 끊임없는 연구와 전시 및 출판을 통해 그가 남긴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고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베도바의 작품은 최근 바덴 아르눌프 라이너 미술관(Arnulf Rainer  Museum,  Baden,  2020),  밀라노  팔라초  레알레(Palazzo  Reale,  Milan,  2019),  메츠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Metz,  Metz,  2019),  피렌체  노베첸토  미술관 (Museo Novecento, Florence, 2018), 뒤스부르크 쿠퍼스뮐레 현대미술관(Museum  Küppersmühle  für  Moderne  Kunst Duisburg, Duisburg, 2016) 등에서 전시되었다. 또한, 그의 작품은 비엔나 알베르티나(The Albertina, Vienna), 함부르크 미술관(Hamburger Kunsthalle, Hamburg),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  미술관(Museo  Nacional  de  Bellas  Artes,  Buenos Aires), 뉴욕 현대 미술관(MoMA, New York), 베를린 국립미술관(Nationalgalerie, Berlin), 프라하 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Prague), 뮌헨 피나코테크 데어 모데르네(Pinakothek der  Moderne,  Munich),  필라델피아  미술관(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등의 전세계 기관에 소장되어 있을  뿐  아니라  수많은  이탈리아  기관에서  작가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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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원 작가 개인전 《박석원의 예술 세계 ㅣ 적의積意》 개최, 한국 추상 조각 회화의 거장

데이트갤러리, 2024년 6월 1일 [토] – 2024년 7월 10일 [수]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데이트갤러리는 6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한국 추상 조각 회화계의 거장 작가 박석원 개인전 [박석원의 예술 세계 ㅣ 적의積意] 을 개최한다. 박석원 [b.1942-] 작가는 1968년, 1969년 국전에서 연이어 국회의장상을 수상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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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민 개인전 《The Invisibles》 개최, 도자그릇 시리즈 신작 선보여

리앤배, 2024. 5. 31(금) ~ 2024. 7. 5(금)

존재하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존재하지 않지만 눈에 보이는 것 중 본질적인 것은 무엇일까. 리앤배는 유리라는 매체를 통해 만상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는 이상민 작가의 ‘The Invisibles’ 전을 5월 31일 부터 7월 5일까지 개최한다. 작가는 눈에 보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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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상상정원 야외조각 프로젝트 , 야외에서 만나는 조각전, 일상에서 마주치는 예술

성남조각협회 15명 작가의 다채로운 작품, 3개 섹션으로 구성해 선보여

위례 스토리박스 야외광장이 싱그러운 녹음과 어우러지는 조각 작품들이 펼쳐진 ‘상상정원’으로 꾸며져, 시민들의 새로운 산책 장소로 관심을 받고 있다.김우진 작가 <Deer> (사진=성남문화재단) 상상정원 야외 조각 프로젝트 전경 (사진=성남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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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시어터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전 개막

17세기 네덜란드 일상 및 자연 풍경부터 별이 빛나는 밤까지, 네덜란드 출신 거장들의 예술 세계 조명

빛과 음악을 통해 색다른 예술적 경험을 선사하는 복합문화예술공간 빛의 시어터가 새롭게 선보이는 전시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FROM VERMEER TO VAN GOGH, DUTCH MASTERS)’전(展)이  5월 24일 개막했다.&n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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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주, 김용관의 2인전 《Ambiguous Parallax 모호한 시차》 개최

갤러리조은, 5월 30일부터 6월 29일까지

갤러리조은은 김병주(b.1979), 김용관(b.1980)의 2인전 《Ambiguous Parallax 모호한 시차》를 5월 30일부터 6월 29일까지 개최한다. 두 작가는 다층적 시차가 공존하는 새로운 시공간을 특유의 절제된 기하학적 조형 언어로 표현한다.김병주,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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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국제아트페어 ‘UIAF 2024’ 6월 13일 개막

6월 13일~6월 16일간, 8개국, 10여 개 해외 갤러리, 총 80여 개 갤러리, 800여 명의 작가 참여

 울산 최대 아트 축제인 ‘2024 울산국제아트페어(UIAF 2024)’가 6월 13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6월 16일까지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다.올해로 4회를 맞이하는 UIAF 2024는 8개국, 10여개 해외갤러리를 포함하여 총 80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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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아트위크(InsaArtWeek) : IAW2024, 오는 6월 5일 개막…인사동 소재 39개 화랑 참여

 매년 개최되는 국제 인사 예술 축제인 인사아트위크(InsaArtWeek)가 2024년에는 IAW2024라는 이름으로 2024년 6월 5일(수) - 6월 15일(토)까지 개최될 예정이다.2002년 제1호 문화지구로 지정된 인사동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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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 나전, 도자기 3색 K아트 콜라보 전시

한강 세빛섬 중 채빛섬(애니버셔리 갤러리), 2024년 6월 4일(화) - 2024년 6월 9일(토)

K-POP이나 K-Drama 등과 함께 한류 콘텐츠의 다음을 이어나갈 K-art중 대표적 장르인 민화, 나전, 도자기의 3색 콜라보 전시를 통해 K-art의 미래와 세계화의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축제의 자리를 2024년 6월 4일(화) -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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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수, 양벼리, 이수빈 ⟪440Hz⟫ 개최

상히읗, 2024년 5월 30일~6월 23일

상히읗은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23일까지 이지수, 양벼리, 이수빈의 작품 세계를 소개하는 단체전 ⟪440Hz⟫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세 명의 작가가 각각 겪은, 경험한, 생각하는 불안과 혼돈이라는 주제 아래 제작된 신작을 선보인다. 440Hz. ‘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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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워홀 개인전 개최 ⟪빛나는 그림자: 요셉 보이스의 초상⟫

타데우스 로팍, 2024년 5월 29일—7월 27일

타데우스 로팍 서울은 오는 5월 29일부터 7월 27일까지 앤디 워홀의  개인전  ⟪빛나는  그림자:  요셉  보이스의  초상(The Joseph Beuys Portraits)⟫을 개최한다. 본 전시는 앤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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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뷔페 회고전 《천재의 빛: 광대의 그림자》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2024.04.26 (금 ) - 09.10 (화 )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1층에서 베르나르 뷔페의 대규모 회고전 《베르나르 뷔페 천재의 빛 광대의 그림자》를 2024 4 26 (금) 2024년 9월10일 (일 )까지 개최한다본 전시는 베르나르 뷔페 Bernard Buffet(1928-1999)의 국내 두 번째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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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 파리올림픽 계기 ‘메타 시티: 서울-파리’전 개최

백남준, 미구엘 슈발리에, 권하윤 등 한불 실감형·미디어 아트 전시

KF (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는 2024년 파리올림픽 계기 기획전 ‘메타 시티: 서울-파리’전을 오는 9월 7일(토)까지 디지털 공공외교 체험 전시 공간인 KF XR갤러리(서울 중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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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시오 스가 개인전, 모노하 운동을 이끈 작가

조현화랑_서울, 5월 23일 (목) – 2024년 6월 30일 (일)

 조현화랑_서울을 개관하며 1970년대 일본 모노하(もの派, mono-ha) 운동을 이끈 키시오 스가의 개인전을 2024년 5월 23일부터 6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서울 신라호텔에 위치한 조현화랑_서울에서 진행되는 이번 키시오 스가 개인전은 작년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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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 신화의 속살같은’ 한승원·정해영 시화전 개최

5월 24일(금)~29일(수) 광주 무등갤러리에서 열려

꽃향기 그윽한 봄날, 광주 무등갤러리에서 5월 24일(금)부터 29일(수)까지 한국 문단의 거목 해산 한승원 선생과 한국화의 조용한 혁명가로 불리는 정해영 화백의 시와 그림이 어우러진 특별한 전시회가 열린다. 디자인숲이 주최하는 ‘고요, 신화의 속살같은’ 시화전이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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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관 개인전 < AFTERIMAGE > 개최

갤러리그림손, 2024. 5. 22 (수) – 6. 24 (월)

우리에게 익숙한 대중매체 이미지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과 이야기를 표현하는 김병관 개인전이 5월22일부터 6월 24일까지 갤러리그림손에서 개최한다. 김병관 작가는 대중매체의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익숙해진 세대에서 대중매체 이미지를 자신만의 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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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하드 칸츠(Gerd Kanz) 개인전 《시간에 녹여든 우연과 통제의 미학》 개최

헤드비갤러리, 5월17일 부터 6월 29일까지

 앵포르멜(Art Informel) 거장으로 알려진 게하드 칸츠(Gerd Kanz)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헤드비갤러리에서 5월17일 부터 6월 29일까지 작품을 선보인다.  독일 출신의 화가이자 조각가인 게하드 칸츠(Ge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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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진 개인전 《두고온 산하》 개최

자인제노 갤러리, 5월 16일부터 30일까지

신영진 작가의 개인전 '두고온 산하'가 5월 16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자인제노 갤러리에서 열린다.본 전시는 신영진 작가가 그동안 꾸준히 작업해온 압록강 풍경을 담은 작품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신영진, 두고온 산하-북녁마을이 보이는 압록강 잔물결,90cm x 9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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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안갤러리, 특별 사진전 《A BRINK OF INFINITY》 개최

2024. 05. 17 – 06. 29

리안갤러리 서울은 오는 5월 17일 (금) 부터 6월 29 (토) 까지 지난 2007년, 2012년 리안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진행한 바 있는 국내작가 고명근, 권부문 작가를 포함하여 해외작가 신디셔먼, 로만 오팔카 등 국내외 유명 사진작업 총 21점을 선보이는 특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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