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구스타프 클림트부터 에곤 실레까지 > 이주의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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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구스타프 클림트부터 에곤 실레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2024. 11. 30.(토) - 2025. 3.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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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이 오는 11월 30일부터 2025년 3월 3일까지 특별전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 구스타프 클림트부터 에곤 실레까지'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오스트리아 레오폴트미술관과의 협력을 통해 19세기 말 비엔나에서 펼쳐졌던 예술가들의 혁신적인 활동과 모더니즘으로 향하는 시대적 변화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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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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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풀 속 여인>, 구스타프 클림트, 1898년경, 캔버스에 유화, 32.4×24.0㎝, © 비엔나 클림트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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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신 자화상>, 리하르트 게르스틀, 1902/04년, 캔버스에 유화, 159.0x109.0㎝, © 레오폴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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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슈바르츠발트 II>, 오스카 코코슈카, 1916년, 캔버스에 유화, 79.1x63.0㎝, © 레오폴트미술관


 


전시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대표작 <수풀 속 여인>을 비롯해 에곤 실레의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 등 회화, 드로잉, 포스터, 사진, 공예품 등 총 191점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특히, 비엔나 분리파를 이끌었던 구스타프 클림트와 에곤 실레를 중심으로, 새로운 예술을 향한 열정을 불태웠던 당대 예술가들의 다채로운 작품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미술뿐만 아니라 음악, 건축, 디자인 등 당시 비엔나 사회를 풍요롭게 만들었던 다양한 예술 분야를 아우른다. 관람객들은 그림 속에 담긴 이야기뿐만 아니라, 비엔나 분리파가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리고 그들의 예술이 현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오스트리아의 주요 예술품 수집가 중 하나인 루돌프 레오폴트(1925-2010)와 아내 엘리자베트 레오폴트(1926-2024)가 일생에 걸쳐 수집한 방대한 소장품 5,200여 점을 기증하면서, 1994년 레오폴트미술관재단이 설립됐다. 레오폴트미술관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2001년 개관했다. 루돌프 레오폴트는 세기전환기 오스트리아 모더니즘 미술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그의 컬렉션은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에곤 실레의 작품을 소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전시는 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실레 등 비엔나를 대표하는 작품들로 이루어진 레오폴트미술관의 대규모 소장품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특히 2022년 특별전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이 마무리되었던 19세기 프란츠 요제프 1세 황제와 비엔나 대도시 확장 프로젝트에서 다시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한다.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았던 합스부르크展의 두 번째 시리즈로서, 19세기 이후 나타난 비엔나 모더니즘으로의 전환 과정과 그 배경이 된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 비엔나를 다시 돌아보게 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는 비엔나 1900년을 대표하는 ‘꿈꾸는 예술가’들을 만난다. 시대에 맞는 새로운 예술을 찾기 위해 비엔나 분리파를 공동 창립한 구스타프 클림트를 비롯하여 회화, 공예, 디자인 분야에서 만능으로 활약한 콜로만 모저,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요제프 호프만이 바로 비엔나에서 새로운 변혁의 바람을 일으킨 선구자들이다. 이어 20세기 초 개인의 감정을 드러내는 화법에 집중한 표현주의자들로는 리하르트 게르스틀과 오스카 코코슈카, 그리고 비엔나 1900년에서 가장 독창적인 영역을 개척한 에곤 실레를 소개한다. 자유롭게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는 것이 당연하지 않았던 시절, 비엔나 분리파가 전통에 맞서 싸워 쟁취한 것은 이후 세대들이 예술의 지평을 넓히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한 ‘자유’였다. 이번 전시에서 만나게 될 예술가들의 도전과 혁신, 그 시대정신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세대에게도 강렬한 울림을 전할 것이다.

19세기 말 대도시 비엔나에는 미술, 음악,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모여들었고 활발히 교류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번 전시는 ‘구스타프 클림트부터 에곤 실레까지’이어지는 미술사적 흐름과 함께, 일상으로 예술의 지평을 넓힌 비엔나 분리파의 사상과 총체예술의 개념을 느낄 수 있도록 꾸밀 예정이다. 예술적 장르를 떠나 교류와 소통이 중요했던 세기 전환기 ‘비엔나 1900년’의 특별한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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