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예술인협회, 2025년 문학·미술의 주인공 발표 > 재단/단체소식

본문 바로가기

재단ㆍ단체소식

한국장애예술인협회, 2025년 문학·미술의 주인공 발표

제35회 구상솟대문학상 서성윤, 고명숙 시인 공동 수상

본문

한국장애예술인협회(석창우 대표)에서 2025년 구상솟대문학상과 이원형어워드 수상자를 발표했다. 제35회 구상솟대문학상은 서성윤(남, 44세, 전신마비)과 고명숙(여, 51세, 뇌병변장애) 시인이 공동 수상했고, 제8회 이원형어워드는 문정연(여, 62세, 지체장애) 화가가 선정됐다. 


2025년 구상솟대문학상은 상금이 500만원으로 확대돼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당선작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들의 토론도 뜨거웠다.

2025 구상솟대문학상 심사위원회는 당선작으로 서성윤의 시 ‘동네에서 같이 살기’와 고명숙의 시 ‘운명의 기도’를 선정했다. 심사위원들은 강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두 시인의 작품들 중 어느 한편을 선택하기보다는 두 편을 모두 당선작으로 선정하는 것이 문학상의 취지를 풍성하게 살린다고 판단해 공동 수상으로 결정했다.

서성윤 시인은 20세 때 뺑소니 교통사고로 전신마비 상태에서 마우스 스틱을 입에 물고 글을 쓴다. 2006년 사고로 중단한 대학 공부를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과에서 마치고 본격적으로 글을 쓰고 있다.



00a393918e90dc8dacf5e5df8c332eed_1752894439_6461.png
2025년 제8회 이원형어워드 당선작 ‘흐름의 자유2’ 문정연 作 


2025년 구상솟대문학상 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맹문재 안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당선작인 ‘동네에서 같이 살기’에 대해 “사마귀조차 귀한 인연으로 여기고 동네에서 같이 살려고 하는 대상애(對象愛)를 보여주고 있다. 점점 이기적 개인주의에 함몰돼 공동체의 가치가 무너지는 현대 사회의 상황에서 작품의 주제 의식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서성윤 시인은 수상 소감으로 “2010년 졸업 당시, 필력을 쌓아 언젠가는 솟대문학상을 받고 싶다고 다짐했었다. 비록 15년이라는 긴 시간이 흘렀지만, 이처럼 오래도록 품었던 각오를 현실로 만들게 돼 더없이 영광스럽고 감격스럽다”고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또 한 명의 당선자 고명숙 시인은 중증의 뇌성마비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었는데 직업전문학교 시절인 1999년에 ‘솟대문학’에 시를 보내 한 번 실린 적이 있다. 그 후 일상에서 경험하고 느끼고 고민하는 것들을 조심조심 꺼내어 시를 썼다. 맹문재 교수는 당선작 ‘운명의 기도’에 대해 “갑인(甲寅)생으로 살아온 자신의 삶의 의미를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차원으로 인식한 점이 눈길을 끈다”고 평가했다.

고명숙 시인은 수상 소식을 듣고 “이 큰 영광이 주어진 데 대해 스스로 그 타당성을 부여하기가 여간 조심스럽고 낯설고 쑥스러운 일이 아니었다. 솟대처럼 하늘을 향해 묵묵히 글을 쓰는 시인으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2025년 이원형어워드는 서양화가 문정연 작가에게 돌아갔다. 2010년 남편이 교통사고로 중증장애인이 됐고 문정연 작가 본인은 2011년 골육종으로 지체장애를 갖게 됐는데, 그 후 부부는 미술을 배우며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다. 남편은 회화와 사진작가로 활동 중인 부부 장애인 화가이다.

이원형어워드 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현희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수상작 ‘흐름의 자유2’에 대해 “작품 속 흔들리는 시선은 작가의 자전적 경험을 녹여 단순한 선조차 물결의 리듬으로 되살린다. 이러한 물성과 치유의 메타포는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과 공명하며, 니콜라 부리오가 제시한 관계 미학의 상호작용적 장을 더욱 확장한다. 특히, 이 자전적 흔들림을 통한 작가의 작품 형성 과정은 개인적 치유를 넘어 인류의 사회적·공동체적 치유와 평화에 대한 염원을 시사한다”고 평했다.

문정연 작가는 “늦은 나이에, 그것도 장애를 갖게 된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미술의 길을 걷기 시작했기에 이번 수상은 더욱 뜻깊고, 저 자신에게도 놀라운 경험”이라고 말했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63 건

열람중한국장애예술인협회, 2025년 문학·미술의 주인공 발표

제35회 구상솟대문학상 서성윤, 고명숙 시인 공동 수상

한국장애예술인협회(석창우 대표)에서 2025년 구상솟대문학상과 이원형어워드 수상자를 발표했다. 제35회 구상솟대문학상은 서성윤(남, 44세, 전신마비)과 고명숙(여, 51세, 뇌병변장애) 시인이 공동 수상했고, 제8회 이원형어워드는 문정연(여, 62세, 지체장애) 화가…

아트앤컬처

성북문화예술교육센터,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입문 특강 ‘한번쯤, 예술’ 개최

8/12부터 11/11까지, 화요일 저녁 7시, 성북문화예술교육센터에서 진행

성북문화재단(대표 서노원) 성북문화예술교육센터가 일상 속에서 접하기 쉽지 않은 예술의 세계를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가까이에서 만나는 기회를 마련한다. 8월 12일부터 11월 11일까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문화예술 입문 특강 ‘한번쯤, 예술…

신은향

화성시문화관광재단 ‘제17회 품앗이 공연예술축제’ 7월 30일부터 5일간 개최

화성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안필연)은 극단 민들레와 함께 ‘제17회 품앗이 공연예술축제’를 오는 7월 30일(수)부터 8월 3일(일)까지 5일간 민들레연극마을(화성시 우정읍 이화리)과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17회 품앗이 공연예술축제 포스터2…

신은향

한국도자재단, ‘제55회 경기도공예품대전’ 수상작 발표

7월 17일 경기생활도자미술관서 시상식 개최…8월 3일까지 특별 전시

한국도자재단이 8일 ‘제55회 경기도공예품대전’의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경기도공예품대전’은 국가유산청이 주최하는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의 공식 예선전이다. 매년 우수 공예품을 발굴·시상해 도내 공예인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공예산업을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1971년 …

아트앤컬처

‘2026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공모 요강 공식 발표

한국도자재단이 1일 ‘2026경기도자비엔날레(GCB, Gyeonggi Ceramics Biennale) 국제공모전’ 공모 요강을 공식 발표하고 내년 1월부터 작품 접수에 나선다.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은 전 세계 작가들의 주요 작품 발표 및 신진 작가의…

아트앤컬처

경기도자미술관, 7월 5일 신상호 작가 특별 대담 행사 열어

한국 현대도예의 거장 신상호 작가 특별 대담…대담 진행자로 한세리 작가 참여

한국 현대도예의 거장 신상호 작가와 차세대 신예로 주목받고 있는 한세리 작가의 특별 대담 행사가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열린다. 신상호 작가 특별 대담 포스터한국도자재단이 오는 7월 5일 오후 2시 경기도자미술관 1층 라운지에서 2025 경기도자미술관 기획전 ‘오늘…

아트앤컬처

경기도자박물관, 19일 초등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두 도시, 하나의 시간’ 운영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이 오는 19일 경기도자박물관 공예의 언덕에서 초등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두 도시, 하나의 시간 : 광주·하남 역사를 잇다’를 운영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이번 프로그램은 국가유산청과 광주시가 주최하고 경기도자박물관이 주관하는 …

아트앤컬처

“눈앞에서 살아나는 분청 도자”…경기도자미술관, 6일 작가 시연 행사 ‘분청 흙 놀이’ 개최

한국도자재단은 오는 6일 경기도자미술관 2층 로비와 테라스에서 2025 경기도자미술관 기획전 ‘오늘, 분청’ 연계 특별 프로그램으로 작가 시연 행사 ‘분청 흙 놀이’를 선보인다.경기도자미술관 <오늘, 분청> 분청 흙 놀이 포스터이번 행사는 단순한 전시 관람을…

아트앤컬처

한국도자재단, 시흥시와 바다의 날 맞아 ‘경기바다 함께해(海)’ 연안 정화 활동

한국도자재단과 시흥시는 지난 5월 30일 ‘제30회 바다의 날’을 맞아 시화MTV(Multi Techno Valley) 거북섬 일원에서 ‘경기바다 함께해(海)’ 연안 정화 활동을 펼쳤다고 1일 밝혔다.시흥시, 경기바다 함께해 연안정화 활동(사진: 한국도자재단)‘경기바다…

아트앤컬처

성남미래교육 뮤지컬‘페치카’ 개최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윤정국)이 2025 성남미래교육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문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뮤지컬 갈라 콘서트 ‘페치카’를 5월 23일 부터 5월 30일(금)까지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개최했다. 2025…

신은향

“도자기로 실천하는 기후행동!”…한국도자재단, ‘도자기 쓰기 캠페인’ 열어

한국도자재단이 5월 30일과 31일 양일간 고양시 일산 라페스타 일원에서 열리는 ‘2025 기후도민 UP, 기후행동 ON’ 행사에 참여해 친환경 도자쓰기 캠페인인 ‘기후행동 ON, 도자쓰기 ON’ 프로그램을 진행한다.찾아가는 도자문화 나눔(사진: 한국도자재단) …

아트앤컬처

성남문화재단, 2025 소장품주제기획전 & 찾아가는 성남큐브미술관

2014년부터 이어진 소장품주제기획전, 2024년 기준 누적 관람객 10만 명 돌파

성남문화재단은 성남큐브미술관 소장품을 활용한 ‘소장품주제기획전’과 ‘찾아가는 성남큐브미술관’을 통해 공공미술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시민의 일상 속 예술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소장품주제기획전 전시장 전경 (사진=성남문화재단)소장품주제기획전 전시…

아트앤컬처

서울문화재단, 서울시 문화예술기관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문화예술 기관 특성에 맞춘 개별화된 안전지침 구성으로 안전체계 고도화 인정 받아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시 문화예술기관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 17일(목)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시 문화예술기관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다(사진=서…

박민수

금천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공모사업 ‘가가호호’ 선정… 사업비 4000만원 확보

금천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공모사업 선정

금천문화재단(대표이사 서영철)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모 ‘2025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가가호호(家加好好)’에 선정돼 사업비 4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금천문화재단에서 가족 대상으로 진행한 문화예술교…

박민수

성남문화재단, 제8대 윤정국 대표이사 취임

언론․문화예술․학계 등 두루 거친 40년 경력의 현장형 예술경영 전문가

성남문화재단 제8대 대표이사에 윤정국(尹正國, 66세) 前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취임했다. 재단은 지난 2월부터 공모 절차를 거쳐 윤정국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으며, 임기는 2년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이 윤정국 대표이사에게 임용장…

신은향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