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MMCA X LG OLED 시리즈 2025》 초대 작가 추수(TZUSOO) 선정
서울관 중심부 서울박스에서 펼치는 장소특정적 초대형 설치작업
아트앤컬처
2025-02-19 11:38
본문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은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와 장기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 처음 선보이는 《MMCA X LG OLED 시리즈》 작가로 추수(TZUSOO)를 선정했다.
《MMCA X LG OLED 시리즈》는 LG전자의 후원과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서울관의 개방형 전시 공간 ‘서울박스’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장소특정적 프로젝트이다. 동시대 예술 분야 전문가 추천과 작품구상 발표, 심사위원단 인터뷰 및 심사 를 통해 최종 작가 선정이 이루어졌다.

© 작가 제공
추수는 사이버 생태계와 현실의 교차점을 탐구하며 정체성, 젠더, 인권 등 현대적 이슈를 다루는 독창적인 작업으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는 여성작가이다. 추수는 디지털 창작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영상과 설치, 조각, 회화 등을 자유롭게 오가며 기존의 매체 담론을 뛰어넘는 새로운 접근을 보여준다. 전시가 열리는 서울박스는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서울관의 상징적인 전시 공간이다. 추수는 이 공간을 독창적으로 활용해 디지털과 물질세계의 긴장감 있는 대화를 연출할 예정이다. 이번 신작 설치작업에서 추수는 생명 창조와 연결된 여성의 욕구와 순환을 주제로 디지털 생명체를 표현한 초대형 영상 작품을 LG전자의 최신 사이니지를 활용하여 선보이며, 실제로 생명력을 갖는 이끼로 제작된 유기적인 조각 설치물을 병치하여 생명, 소멸, 재생의 순환을 상기시킬 예정이다.
심사위원단은 화이트큐브이자 전이 공간(Transition Space)의 특징을 동시에 지닌 서울박스 공간에 대한 작가의 높은 이해도와 디지털 세대에 걸맞은 독창성과 파급력 있는 작품구상의 매력도, 열린 협업 방식을 높이 평가하였다.
LG전자 MS경험마케팅 오혜원 상무는 “《MMCA X LG OLED 시리즈》는 기술이 예술적 표현을 어떻게 증폭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혁신적 도약으로 몰입형 감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추수의 작업은 이번 시리즈의 핵심 가치인 창발성과 혁신성을 완벽히 구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동시대 현대미술의 융합과 실험성을 웅변할 이번 프로젝트가 예술과 인간, 첨단 기술의 경계를 재정의하는 새로운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수(TZUSOO, b.1992)는 홍익대학교에서 판화와 예술학을 전공,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조형예술대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로서, 사이버 생태계와 현실 세계가 얽혀 만들어낸 새로운 정체성으로 독창적인 예술 언어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정한 매체에 국한되기보다,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가장 잘 구현하는 것에 주안을 두는 추수는 영상과 설치, 조각, 회화 등 다양한 장르를 오가며 진화한다. 특유의 예리하고 영민한 시선과 재치로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며, 특히 디지털 시대의 차별, 젠더와 인권, 새로운 맹점들을 개인적 서사와 녹여 풀어낸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뉴욕의 헤셀미술관, 슈투트가르트 현대미술관, 경기도미술관 등 국제적 미술관에서 전시했다. 현재 독일 예술대학에서 강의하며, 베를린과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MMCA X LG OLED 시리즈 2025》 전시는 오는 8월 1일(금)에 개막하여 내년 2월 11일(수)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진행된다.

-
[전시] 존쿡, 김시종, 필독, 정진운 4인전 《THE - NARRATIVES》 개최
-
[전시] 이승희 개인전 《Pieces of》 개최
-
[전시] 2025 성남작가조명전Ⅰ《디:바운더리》 개최
-
[재단/단체소식] 한국도자재단, ‘2025 경기 공예인 간담회’ 개최
-
[전시] 이유진 개인전 《Positive Sinking》 개최
-
[전시] 김시우 개인전 《생명의 파동, 경계를 넘어선(Vital Waves, Transcending the Veil)》 개최
-
[문화일반] 사회공헌 프로그램 2025년 <나눔미술은행>을 개시
-
[영화] 국립현대미술관, MMCA 필름앤비디오 2025 《창작의 순간-예술가의 작업실》 개최
최신글이 없습니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