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 시인 이상의 부활 :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개최 > 전시

본문 바로가기

전체


천재 시인 이상의 부활 :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개최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융복합 지원 사업 선정 전시

본문

e881a8851169d355a4fc1cf1c6507512_1665638953_3254.jpg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전시 포스터



작가 권두영의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가 10월 13일(목)부터 10월 19일(수)까지 콘텐츠 문화광장 스테이지 66에서 개최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제작 지원을 받아 제작된 이상한 메타버스는 ‘건축가’였던 이상이 그의 시를 공간에 대한 일종의 예술적 표현으로 상정했으리라는 상상 아래 시작됐다. 종로 익선동과 광주 금남로를 읽어냈던 컴퓨터 알고리즘은 이번 전시에서 가상의 공간인 메타버스를 학습하고 100개의 시를 지어냈다.

작가 권두영의 ‘이상한’ 프로젝트는 2016년부터 시작됐다. 첫 프로젝트 ‘이상한 익선동’(2016)은 익선동의 공간을 학습한 인공지능이 이상 시의 문체를 따라 시를 지었다. 뒤이어 진행한 ‘이상한 5·18’(2022) 역시 5·18 민주화운동이 있었던 광주 금남로를 돌아다닌 컴퓨터가 시를 창작했다.

이번 신작은 실제 물리적 공간을 대상으로 한 지난 작업과는 달리 가상의 메타버스 공간을 읽고 이상의 문체로 시를 창작한다. 공간과 사람의 관계 속의 본질을 알고리즘으로 구현하고자 시도하는 작가의 실험이 가상 공간으로 확장된 것이다. 가상 공간의 다채로운 시각 정보를 분석한 데이터가 바로 시상의 재료가 됐다.

전시장에서 만나는 100개의 시는 일정한 운율을 가진 보통의 시와는 달리 의미를 찾기 힘든 와해된 텍스트에 가깝다. 가상 공간을 읽어낸 뒤 창작된 시는 작가에게 다시 시상의 요소로서 가공되고, 이런 과정이 시의 단절성을 더욱 부각시킨 것이다. 이상의 문체를 따른 100개의 시가 만들어내는 이런 낯설고 생소한 감각, 즉 ‘이상한’ 이 전시 공간은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새롭게 분석해 더 이상 우리가 인지하는 공간과는 전혀 다른 ‘이상한’ 메타버스 공간과 이어지고 있다. 이 공간을 자유롭게 유영하며 시가 구현하는 새로운 공간을 그려보기를 기대한다.

또 물리적인 전시장에서 뿐 아니라 메타버스 공간인 스페이셜(Spatial)에도 작품을 구현했다. 전시 공간과는 또 다른 공간으로, 메타버스의 공간을 컴퓨터 알고리즘이 학습한 것에서 나아가 그곳에서도 전시를 만들어낸 것이다. 전시장에 비치된 QR 코드를 통해 접속하면 관람이 가능하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 건

ART-티끌 vol.1 《HOMETOWN》 개최...서울 성수에서 화성시 예술인 8인의 굿즈 팝업스토어 선보…

Stage35 성수, 2024년 11월 20일 -11월 24일

화성시문화재단은 오는 11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스테이지35에서 ‘ART-티끌 vol.1 HOMETOWN’ 팝업스토어를 열어 화성 지역 예술인들의 작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아트 굿즈를 선보인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역예술인 아트상품(…

아트앤컬처

전남이 서울로 찾아온다… 성수동에서 만나는 전남 미디어아트 쇼룸

서울 피어 컨템포러리, 11월 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전라남도는 독창적 문화예술 자원을 미디어아트로 재해석한 콘텐츠를 11월 6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성수동 ‘피어 컨템포러리’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전라남도 특색 자원을 소재로 한 미디어아트를 통해 수도권 관람객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혁신적 ‘…

아트앤컬처

전시와 공연 결합한 이색 퍼포먼스 ‘Map Project Hwaseong’ 개최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의 화성시 향남읍 여성 이주민과 거주 지역민들의 기록 전시 퍼포먼스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 문화와 역사가 살아숨쉬는 도시 화성시에서 전시와 공연을 결합한 이색적인 퍼포먼스 공연이 열린다. 개개인의 이야기를 모아 기록전시와 지역민과의 춤을 통해 화합을 만들어내는 ‘Map Project Hwaseong’이 바로 그것이다…

아트앤컬처

한국불교 전통문화 체험마당 ‘흥미진진’ SETEC서 개최

3월 30일~4월 2일까지…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연계 행사

  2022흥미진진 봉은사 사전워크숍 현장 ‘명상아트플레시몹 아트프로젝트 - SIT FOR PEACE’(사진: 불교신문 문화사업부) 시민과 함께하는 ‘흥미진진! 한국불교 전통문화 체험마당’이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연계행사로 3월 30일부터 4월…

아트앤컬쳐

빛의 시어터,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 공동 개발

12월 1일부터 한 달간 SNS 인증 이벤트 진행… 배성규 작가 일러스트 작품 등 푸짐한 경품도

빛의 시어터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  티모넷(대표 박진우)의 몰입형 예술 전시 빛의 시어터가 최신 기술로 관람객과 작품을 융합해 주는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를 ‘빛의 시어터 아트샵’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인터랙티…

아트앤컬쳐

열람중천재 시인 이상의 부활 :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개최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융복합 지원 사업 선정 전시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전시 포스터작가 권두영의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가 10월 13일(목)부터 10월 19일(수)까지 콘텐츠 문화광장 스테이지 66에서 개최된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제작 지원을 받아 제작된 이상한 메타버스는 ‘건축가’였던 이상이 그의 시를…

아트앤컬쳐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