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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전시

조은 개인전 《木木木 : 흐를 숲》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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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사이드 갤러리는 719일부터 810일까지 동서양의 회화를 아우르는 감각을 가진 조은 (b.1986)의 개인전 [木木木 : 흐를 숲]을 진행한다. 먹과 물, 아교의 자연스러운 번짐으로 자연의 생명력을 표현해온 조은은 수묵의 멋과 깊이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구축해왔다. 이번 전시 제목 [木木木]에서는 ’(나무) 3개가 붙어있는 형태가 눈에 띄는데, 이는 사람들이 손을 잡고 있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연상된다. 조은은 이번 개인전을 통해 제목처럼 자연과 사람이 하나가 되어 무궁무진한 자연 속에서 서로 에너지를 교류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아름답게 표현한 신작 18여점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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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 흐를 숲 2024, 한지에 수묵채색, 193.9x130.3cm.(아트사이드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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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 Beads in the Green 2024, 한지에 수묵채색, 120x120cm.(아트사이드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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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 끝없는 풍경 1 65x115cm, 한지에 수묵채색, 2024 Endless Scenery1  ink and color on paper.(아트사이드 갤러리) 

 


하나의 화면에서 펼쳐지는 동양과 서양의 조화


조은의 작품은 처음 사람들은 익숙한 낯선 표현과 화면이 주는 색채로 재료와 기법에 대한 많은 질문들을 떠올린다. 동양화를 전공한 작가는 재료와 표현의 방식으로 먹과 동양적 기법을 활용하지만 그가 궁극적으로 보여주고 싶은 것은 현대회화이다. 특히 여백을 통해 상상을 자극했던 동양화의 고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가지고 있는 이상적인 균형과 연결, 조화 집중하여, 보다 현대적이고 새롭 느껴지는 회화를 그려내고 있다. 먹과 물이 만나 우연의 조화로 화지에 남겨진 촘촘하게 채워진 먹의 사이로 그만의 질서를 것을 발견한 사람들은 동양적인 면모 대비되는 이국적인 풍경에 이질적인 감정과 함께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있다.



이 시대의 자연과 사람들은 질릴 수 없는 형상이자 관심사


자연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조은은 어린 시절 마주한 환상적인 공간 속 수많은 사람들을 그린 일러스트를 시작으로 군상과 사건들이 나열된 관계의 풍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포착해왔다. 작가는 이 시대의 자연과 사람들은 질릴 수 없는 형상이자 관심사이기에 다양한 모습의 자연이 어우러진 공간은 환상적인 세계로 여겨졌다.”고 말한다. 이를 기반으로 자연 속 다채로운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은 자연스럽게 작가의 뮤즈가 되었다. 실존하는 풍경들을 포착하여 본인의 이상적인 공간에 맞게 구성해 선보이던 조은은 자연이 만들어낸 비정형적인 묵직한 리듬감을 이어가고자 한다. 각각의 작품이 흐르듯 이어지는 것과 같이 전시장에 펼쳐진 연속되는 작품들을 보며 우리는 한없이 연결되는 자연 속 유유히 흐르는 에너지를 전달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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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 Beads in the Green 2024, 한지에 수묵채색, 240x480cm.(아트사이드 갤러리)


 

이번 전시에서 240x480cm의 거대한 작품이 등장한다. 이는 120x120cm의 각각의 8개의 작품을 연결한 것으로 그동안 그가 말하고자 했던 거대한 자연과 그 안에서 각자의 빛을 내며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압도되는 크기의 이 작품은 보다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요소들이 담겨있어 작가만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이 아닌 관람객들도 본능적으로 자연을 갈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은은 우리에게 자연의 웅대함과 인간의 존재를 깊이 사색하도록 유도한다. 그는 거대한 자연을 배경으로 인간들의 삶을 그려내며, 그들이 각자의 내적 세계에서 어떤 사색을 하고 있는지를 상상케 한다. 작품 속 인물들이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실존하는 풍경 속에서 온전히 휴식하거나 교감하는 느낌을 담으려고 한다는 작가의 말처럼 각자의 빛나는 삶을 자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연과 교감하며 삶의 의미를 탐구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전해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자연이 가진 자유로움과 서로에게 교류받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길 바라며 더운 여름날을 잊게 할 시원한 휴식처가 되길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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