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드라마·예능 속 Z세대 가치관 분석 보고서 발표 > 재단/단체소식

본문 바로가기

재단ㆍ단체소식

대학내일20대연구소, 드라마·예능 속 Z세대 가치관 분석 보고서 발표

본문

최근 넷플릭스 서바이벌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이 화제가 되면서 출연진들의 철학이 담긴 어록과 관계성이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특정한 시대에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에는 시청자들의 니즈와 가치관이 스며들어 있다. 


152bf237a5cff8f45c7db28f6856b193_1729574415_2401.png

Z세대 가치관 키워드 - 관계 레퍼런스(이미지=대학내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3년부터 2024년 현재까지 Z세대가 즐겨 보는 드라마·예능을 기반으로 Z세대의 특성을 분석해 ‘드라마·예능 속 Z세대 가치관 키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최근 Z세대의 사랑을 받은 드라마·예능 프로그램에서 드러나는 Z세대의 사고관과 감성, 관계 등 세대 특성에 대한 주목할 만한 인사이트가 담겼다. 특히 Z세대가 드라마·예능 프로그램을 일종의 ‘관계 레퍼런스’로써 소비하는 행태가 눈에 띄었다.

Z세대에게 드라마·예능은 ‘관계 레퍼런스’… 현실 인간관계 참고서로 기능

이번 조사에 따르면 Z세대는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속 캐릭터·출연진 간의 관계를 참고해 현실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이는 초개인화 시대에 개인의 가치관이나 취향이 점차 세분화되는 가운데, 집단과의 느슨한 연대를 추구하는 Z세대의 특성과 맞물려 있다. 아울러 MBTI (성격유형검사), 밸런스 게임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해 타인의 지향을 이해함으로써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자신과 타인을 모두 지킬 수 있는 적정선에 대해 고민하는 Z세대의 특성이 반영돼 있다.

먼저 Z세대는 콘텐츠 속에서 상대방의 입장에 공감할 수 있는 장면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특성을 보인다. 가령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남자·여자 주인공의 시점에서 동일한 순간을 각각 다르게 편집해 보여주거나 SBS Plus·ENA 예능 ‘나는 솔로’에서 출연자의 답답한 모습에 대해 패널이 다른 측면으로 상황을 설명해주는 것을 인상 깊게 여긴다. 이처럼 관계에서 오해가 생긴 지점을 들여다보거나 타인의 입장을 다시 살펴보는 방식의 연출을 통해 Z세대는 과거 자신의 관계를 반추하고 향후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이와 더불어 최근 Z세대 사이에서는 유튜브 ‘찰스엔터’, ‘하말넘많’ 등 원본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평가를 다루는 리액션·리뷰 콘텐츠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대화 잘 이끌어가는 ‘스몰토크’ 주목… ‘오당기’, ‘차쥐뿔’ 등 관련 콘텐츠 인기

또한 Z세대는 콘텐츠에서 인간관계를 잘 이끌어나가는 인물의 행동에 주목하며 관계 맺기 스킬을 간접적으로 습득한다. 특히 자신의 경험을 먼저 이야기하며 상대방에게 편안한 대화 환경을 조성하는 ‘스몰토크’가 Z세대에게 배우고 싶은 스킬로 자주 언급됐다. 실제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소셜 빅데이터 플랫폼 LUCY 2.0을 통해 조사한 결과, ‘스몰토크’의 2024년 9월 소셜 미디어 언급량이 2021년 9월 대비 276.1% 상승하는 등 해당 용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스몰토크’는 기존에 날씨나 취미 등 대화 주제를 의미했던 것에서, 최근에는 가볍고 일상적인 주제로 상대방과의 대화를 잘 이끌어가는 ‘대화 스킬’로 의미가 확장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 Z세대가 관계 맺기 스킬을 배우고 싶다고 언급한 콘텐츠는 유튜브 ‘빠더너스 - 오지 않는 당신을 기다리며(오당기)’와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차쥐뿔)’ 등이다. 가령 Z세대는 ‘오당기’에서 진행자 문상훈이 한 출연자에게 ‘제일 좋아하는 장난’을 묻는 장면이나 ‘차쥐뿔’의 진행자 이영지가 ‘최근에 가장 재밌게 본 드라마’를 묻는 장면 등 먼저 대화를 이끌어가고 어색한 분위기를 풀어내는 지점에 주목했다. 이를 통해 처음 만난 사람과의 대화나 술자리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참고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Z세대는 출연자의 사소한 정보를 기억하거나 다른 출연자를 뒤에서 몰래 배려해주는 세심함을 배우고자 한다. 아울러 단지 친구뿐 아니라 선후배, 연인·애인, 나이가 많은 어른과의 관계 등 다양한 상황에서 예능 속 관계로부터 배운 스킬을 적용해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모습이 나타났다.

드라마·예능을 즐기는 Z세대가 빌런 캐릭터, 클리셰 장면에서 느끼는 점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드라마·예능 속 Z세대 가치관 키워드’ 보고서에서는 캐릭터·출연진 간의 관계를 현실에 참고하는 ‘관계 레퍼런스’ 이외에도 ‘자아 빌드업(캐릭터·출연진의 모습을 보며 사고관 확장)’, ‘보편 감성 충전(인류 보편 감성을 보여주는 씬을 통해 현실 결핍 해소)’ 등의 키워드로 Z세대의 가치관을 분석했다. Z세대가 드라마 악역(빌런)을 통해 느끼는 점과 예능 출연진의 행동을 통해 사고관을 쌓아 나가는 모습, 선호하는 클리셰 장면 등의 내용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Z세대(19~28세)의 드라마·예능 시청 행태 및 인식을 통해 Z세대의 가치관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세 차례의 정성조사(다이어리 조사, 아이디어 워크숍, FGD)를 진행했으며, 문헌조사와 소셜 빅데이터 조사를 Z세대의 특성 분석에 함께 활용했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60 건

한국도자재단, ‘제55회 경기도공예품대전’ 수상작 발표

7월 17일 경기생활도자미술관서 시상식 개최…8월 3일까지 특별 전시

한국도자재단이 8일 ‘제55회 경기도공예품대전’의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경기도공예품대전’은 국가유산청이 주최하는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의 공식 예선전이다. 매년 우수 공예품을 발굴·시상해 도내 공예인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공예산업을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1971년 …

아트앤컬처

‘2026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공모 요강 공식 발표

한국도자재단이 1일 ‘2026경기도자비엔날레(GCB, Gyeonggi Ceramics Biennale) 국제공모전’ 공모 요강을 공식 발표하고 내년 1월부터 작품 접수에 나선다.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은 전 세계 작가들의 주요 작품 발표 및 신진 작가의…

아트앤컬처

경기도자미술관, 7월 5일 신상호 작가 특별 대담 행사 열어

한국 현대도예의 거장 신상호 작가 특별 대담…대담 진행자로 한세리 작가 참여

한국 현대도예의 거장 신상호 작가와 차세대 신예로 주목받고 있는 한세리 작가의 특별 대담 행사가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열린다. 신상호 작가 특별 대담 포스터한국도자재단이 오는 7월 5일 오후 2시 경기도자미술관 1층 라운지에서 2025 경기도자미술관 기획전 ‘오늘…

아트앤컬처

경기도자박물관, 19일 초등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두 도시, 하나의 시간’ 운영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이 오는 19일 경기도자박물관 공예의 언덕에서 초등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두 도시, 하나의 시간 : 광주·하남 역사를 잇다’를 운영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이번 프로그램은 국가유산청과 광주시가 주최하고 경기도자박물관이 주관하는 …

아트앤컬처

“눈앞에서 살아나는 분청 도자”…경기도자미술관, 6일 작가 시연 행사 ‘분청 흙 놀이’ 개최

한국도자재단은 오는 6일 경기도자미술관 2층 로비와 테라스에서 2025 경기도자미술관 기획전 ‘오늘, 분청’ 연계 특별 프로그램으로 작가 시연 행사 ‘분청 흙 놀이’를 선보인다.경기도자미술관 <오늘, 분청> 분청 흙 놀이 포스터이번 행사는 단순한 전시 관람을…

아트앤컬처

한국도자재단, 시흥시와 바다의 날 맞아 ‘경기바다 함께해(海)’ 연안 정화 활동

한국도자재단과 시흥시는 지난 5월 30일 ‘제30회 바다의 날’을 맞아 시화MTV(Multi Techno Valley) 거북섬 일원에서 ‘경기바다 함께해(海)’ 연안 정화 활동을 펼쳤다고 1일 밝혔다.시흥시, 경기바다 함께해 연안정화 활동(사진: 한국도자재단)‘경기바다…

아트앤컬처

성남미래교육 뮤지컬‘페치카’ 개최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윤정국)이 2025 성남미래교육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문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뮤지컬 갈라 콘서트 ‘페치카’를 5월 23일 부터 5월 30일(금)까지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개최했다. 2025…

신은향

“도자기로 실천하는 기후행동!”…한국도자재단, ‘도자기 쓰기 캠페인’ 열어

한국도자재단이 5월 30일과 31일 양일간 고양시 일산 라페스타 일원에서 열리는 ‘2025 기후도민 UP, 기후행동 ON’ 행사에 참여해 친환경 도자쓰기 캠페인인 ‘기후행동 ON, 도자쓰기 ON’ 프로그램을 진행한다.찾아가는 도자문화 나눔(사진: 한국도자재단) …

아트앤컬처

성남문화재단, 2025 소장품주제기획전 & 찾아가는 성남큐브미술관

2014년부터 이어진 소장품주제기획전, 2024년 기준 누적 관람객 10만 명 돌파

성남문화재단은 성남큐브미술관 소장품을 활용한 ‘소장품주제기획전’과 ‘찾아가는 성남큐브미술관’을 통해 공공미술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시민의 일상 속 예술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소장품주제기획전 전시장 전경 (사진=성남문화재단)소장품주제기획전 전시…

아트앤컬처

서울문화재단, 서울시 문화예술기관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문화예술 기관 특성에 맞춘 개별화된 안전지침 구성으로 안전체계 고도화 인정 받아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시 문화예술기관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 17일(목)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시 문화예술기관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다(사진=서…

박민수

금천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공모사업 ‘가가호호’ 선정… 사업비 4000만원 확보

금천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공모사업 선정

금천문화재단(대표이사 서영철)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모 ‘2025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가가호호(家加好好)’에 선정돼 사업비 4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금천문화재단에서 가족 대상으로 진행한 문화예술교…

박민수

성남문화재단, 제8대 윤정국 대표이사 취임

언론․문화예술․학계 등 두루 거친 40년 경력의 현장형 예술경영 전문가

성남문화재단 제8대 대표이사에 윤정국(尹正國, 66세) 前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취임했다. 재단은 지난 2월부터 공모 절차를 거쳐 윤정국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으며, 임기는 2년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이 윤정국 대표이사에게 임용장…

신은향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웹진 개편, 국악 정보를 통합한 대표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배영호)은 재단이 발행하는 웹진 ‘월간 공진단’과 ‘공진단 블랙’을 4월부터 새롭게 개편해 선보인다. 개편된 ‘공진단 블랙’ 메인 화면 웹진 ‘공진단’은 2018년 7월 첫 발행을 시작으로 다양한 전통공연예술 콘텐츠를 소개하…

신은향

한국도자재단, 곤지암도자공원에 맨발 걷기 ‘황톳길’ 개장

한국도자재단이 4월 3일 곤지암도자공원에 맨발로 걸으며 자연 속 힐링을 체험할 수 있는 ‘황톳길’을 공식 개장했다.곤지암도자공원 황톳길 개장식(사진=한국도자재단) 곤지암도자공원은 조선시대 왕실용 백자 생산지로 역사적 의미가 깊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약 44만…

아트앤컬처

광진문화재단, 잇단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선정… 광진구 전 연령층 대상 전문예술교육 시동

2025 꿈의 예술단(무용단)에 광진구 선정, 아동·청소년 대상 발레 교육

광진문화재단(이사장 김경호)은 광진구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공모한 ‘2025 꿈의 예술단(무용단)’에 신규 거점 기관으로 선정됐다. 광진문화재단 나루아트센터 전경 광진문화재단은 이 사…

아트앤컬처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