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앤컬쳐-문화예술신문 LOGO
문화·예술·교육정보 소식을 전달합니다.
 



툴과 작업 사이, 전시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 개최

  • AD 아트앤컬쳐
  • 기타
  • 2021.12.05 11:34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 전시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 전시

 

 

whatreallymatters (마포디자인·출판지원센터)와 레벨나인(rebel9)은 12월 5일(일)까지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 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2019년부터 wrm과 레벨나인이 공동 기획한 ‘서베이’ 프로젝트의 이번 전시 주제는 그래픽 디자인 툴이다. 전시는 그래픽 디자이너가 주로 사용하는 툴의 변천사와 최근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툴 사용법을 공개한다.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는 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디지털 툴의 역사를 어떤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다. 디자이너들이 자주 쓰는 툴은 무엇인가, 그 툴은 언제 생겼는가, 디자인 툴의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로는 무엇이 있는가, 각자가 원하는 툴은 무엇인지와 같은 궁금증은 대답을 찾는 여정 자체로 방법론이 돼 툴의 이야기를 만들었다.

전시는 디자인 툴의 변화를 정리한 ‘툴의 타임라인’과 디자이너들의 툴 사용을 보여주는 작업 재연 그리고 그에 관한 인터뷰인 ‘N가지의 툴’로 구성된다. 두 가지는 툴의 연표에서 중요한 사건들을 포착하기 위한 자료가 돼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툴은 무엇인지 묻는다. 툴이 디자인 작업을 해제하는 동안 작업은 얼마간 아우라를 잃거나, 다루기 어려운 툴의 집합이라는 또 다른 마술적 장막을 입는다. 관람객은 익숙한 기능과 출시된지도 몰랐던 기능이 타인의 고유한 작업을 만드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인간이 가진 가장 독창적인 특징은 호기심이다.

      사람들의 좋은 회상 속에 자주 잇는 자가 가장 위대하다.   …

이 세상의 모든 훌륭한 것들은 독창성의 열매이다.

성공적인 결혼은 늘 똑같은 사람과 여러 번 사랑에 빠지는 것을 필요로 한다.

칭찬은 선량한 사람들을 더 선하게 하고 나쁜 사람들을 더 나쁘게 한다.  

그림판